리튬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리튬은 현재 상용화 되어 있는 2차 전지 중 성증이 가장 우수하다고 알려져 있으며 전기차 보급이 늘어날것으로 예상되고 전기차에 들어가는 2차전지 소재로 리튬이 중요하며 탄소중립, 친환경 정책 등으로 친환경 원자재 가격이 오르고 있으며 리튬 가격도 영향을 보이며 리튬 관련주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리튬 관련주 14
1. 성일하이텍
리튬 관련주 성일하이텍은 2차전지 리사이클링 전문 업체로, 코발트와 리튬 등의 핵심 물질을 추출하여 재활용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셀업체 및 글로벌 완성차 OEM업체를 중심으로 안정적인 수급망과 거점을 구축하였으며, 기존 배터리 제조 과정에서 나오는 스크랩뿐만 아니라 사용 후 전기차와 ESG 배터리도 원재료로 확보하고 있습니다.
리사이클링 파크에서는 전처리 공정을 담당하고, 하이드로 센터에서는 제련 및 제품화를 진행하여 2차전지 리사이클링 관련 일괄 공정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리튬이온 2차전지로부터 유가금속을 추출하여 탄산리튬 등의 형태로 양극재의 기초가 되는 소재를 생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2. 엔켐
엔켐은 2012년 1월에 설립되어, 2차 전지 및 EDLC용 전해액과 첨가제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최근 설립한 해외 공장에서는 2차 전지 제조 시 사용된 폐NMP를 리사이클링하는 사업을 새롭게 추진하고 있으며, 용매 및 리튬염 제조 및 판매 사업으로의 확장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특히, 자동차용 전해액인 XEV의 매출이 동사의 전체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2023년 6월, 새만금 프로젝트를 위해 설립된 합작법인 '이디엘'을 통해 새만금 개발청, 전라북도, 군산시, 한국농어촌공사와 함께 연간 생산량 5만 톤 규모의 리튬염(LiPF6) 생산 공장 건립을 골자로 한 투자 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3. 천보
천보는 2007년 10월 8일에 설립되어, 2019년 2월 11일 코스닥 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동사의 주요 사업 부문은 전자소재, 2차전지 소재, 의약품 소재, 정밀화학 소재로 구성됩니다. 천보의 아미노테트라졸(ATZ)은 국내 및 세계 시장에서 각각 1위의 점유율(세계시장 점유율 95%)을 기록하고 있으며, 차세대 제품인 메틸테트라졸(MTZ)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천보는 전자소재(LCD 식각액 첨가제, OLED 소재, 반도체 공정 소재), 2차전지 소재(전해질, 전해액 첨가제), 의약품 소재(의약품 중간체), 정밀화학 소재 등을 영위하는 업체입니다. 특히, 2차전지 소재 부문에서는 SN, DPN 및 AN 등의 다양한 리튬 2차전지 전해액 첨가제를 생산하고 있으며, 2016년 말에는 중대형 리튬 전지용 전해질인 LiFSI를 세계 최초로 상용화하여 공장을 가동하였습니다.
4. 지오릿에너지
지오릿에너지는 지열 냉난방 시스템과 연료전지의 설계 및 시공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최근 신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전기차 배터리의 핵심 소재인 리튬 사업을 추진 중입니다. 이를 위해 2023년 2월 27일 미국 현지 법인인 Global Lithium Energy Corporation을 설립했으며, 2023년 4월에는 상호를 지엔원에너지(주)에서 지오릿에너지(주)로 변경했습니다.
신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새로운 사업으로 전기차 배터리의 핵심 소재인 리튬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리튬 추출 사업을 영위하는 리튬코리아가 동사의 인수에 참여한다는 사실이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리튬코리아는 지오릿에너지와 함께 미국 그레이트 솔트레이크 염호에서 리튬을 추출하는 사업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5. 새빗켐
새빗켐은 현재 폐리튬이온 이차전지에서 양극활물질을 정제하고 분리하여 전기차에 적용되는 리튬이차전지의 부원료로 공급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동사가 영위하는 사업은 크게 폐전지 재활용 사업과 폐산 재활용 사업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2022년 6월, 새빗켐은 국내 대형 배터리 소재 회사 2개사가 리사이클 원료 공급을 위해 설립한 합작법인과 리사이클 원료 및 전구체 복합액 공급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습니다. 이를 통해 폐리튬이온 이차전지에서 정제 및 분리한 양극활물질을 전기차용 리튬이차전지의 부원료로 공급하는 사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6. 하이드로리튬
하이드로리튬은 토목 자재 부품 제조 및 판매, 시공, 연구개발을 사업 목적으로 1995년에 설립되었습니다. 2022년 10월 13일 리튬플러스에 인수되었으며, 이후 이차전지 소재 제조 및 판매 사업, 전기전자 반도체 재료의 제조 및 판매업, 폐전지 재활용 사업, 광물자원 개발 및 판매업 등의 신규 사업을 사업 목적에 추가했습니다. 하이드로리튬은 신기술 개발을 통해 지속적으로 지적 재산권을 확보하여, 2023년 말 기준으로 특허 14건과 디자인 16건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하이드로리튬은 이차전지 소재 제조 및 판매, 전기전자 반도체 재료의 제조 및 판매, 폐전지 재활용, 광물자원 개발 및 판매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탄산리튬과 블랙파우더 등의 원자재를 상품으로 매입하고 있습니다. 최대주주인 리튬플러스는 저순도 탄산리튬 화합물을 정제하여 초고순도 수산화리튬을 제조하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리튬플러스의 금산 공장이 수산화리튬 양산에 성공하면, 하이드로리튬은 수산화리튬 제2공장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7. 후성
후성은 2006년 퍼스텍주식회사로부터 인적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 주로 기초화합물(불소화합물)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불소화합물 사업 분야에서 국내 유일 생산 및 판매를 통해 국내에서 선도적 위치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2022년 12월, 포괄적 주식 교환을 통해 한텍을 종속회사로 편입하여 화공기기 제조업을 함께 영위하고 있습니다.
후성의 기초화합물 화학 소재는 국내 및 해외의 전방 가전사, 반도체 생산 업체, 전해액 제조 업체 등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주력 제품인 육불화인산리튬(LiPF6)은 리튬을 주요 원재료로 하여 가격 상관계수가 높습니다. 원자재 가격 변동에 따른 판가 이전이 비교적 수월한 전해질 판가 인상이 예상된다는 점이 시장에서 부각되고 있습니다.
8. 에코프로
에코프로는 대기오염 방지, 친환경 소재 및 2차 전지 소재의 제조와 판매를 목적으로 1998년에 설립되었습니다. 2016년, 2차 전지 소재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하여 에코프로비엠을 신설하였으며, 2021년에는 대기오염 방지 및 친환경 소재 사업부문을 인적분할하여 에코프로에이치엔을 신설한 뒤 지주회사로 전환되었습니다. 에코프로의 종속회사는 전지 재료 사업부문, 환경 사업부문, 기타 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에코프로는 자회사 및 피투자 회사 지분의 관리 및 투자를 목적으로 하는 지주 사업을 영위하며, 2차 전지용 수산화리튬 임가공업체인 에코프로이노베이션을 자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에코프로이노베이션은 공업용 탄산리튬을 2차 전지용 수산화리튬으로 전환 및 가공하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9. 리튬포어스
리튬포어스는 반도체 검사 장비 등의 개발 및 제조 사업을 목적으로 1998년 5월에 설립되었습니다. 사업 다각화 과정에서 2019년 2월 콘텐츠 제품 제조 및 판매를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는 ㈜위드모바일을 합병하고 사명을 더블유아이로 변경하였습니다. 2023년 5월에는 리튬포어스로 상호를 변경하였으며, 2차 전지 소재 제조 및 판매, 바이오, 영화와 드라마 콘텐츠 투자 등 다양한 분야로 비즈니스 확장을 추진 중입니다.
2022년 11월에는 2차 전지용 수산화리튬 등 리튬 소재 제조 및 판매와 관련된 사업 목적을 추가하였습니다. 최대주주인 리튬인사이트는 다수의 리튬 관련 특허와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10. LG화학
LG화학은 석유화학 사업부문, 전지 사업부문, 첨단소재 사업부문, 생명과학 사업부문, 공통 및 기타 부문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2020년 12월 1일, 전지 사업부문을 단순 물적분할하여 LG에너지솔루션 및 그 종속기업을 설립했습니다. LG화학은 양극재, 엔지니어링 소재, IT 소재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고부가가치 제품을 중심으로 한 포트폴리오 전환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023년 2월에는 미국 광산 업체 Piedmont Lithium Inc.과 리튬 정광 구매 계약을 체결했으며, Piedmont Lithium 지분을 신규로 취득하기로 결정했습니다.
11. 광무
광무는 1972년 7월 25일에 케이디씨상사로 설립되었으며, 2022년 2월 9일에는 주식회사 릭스솔루션에서 주식회사 광무로 상호가 변경되었습니다. 동사의 주요 사업은 NI(Network Integration)/SI(System Integration)이며, Network Consulting, 기획, 설계, 구축, 감리, 유지보수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이차전지 소재 및 화학 제품의 유통, 제조 및 판매 사업을 신규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2022년 4월에는 2차전지 소재 사업을 영위하는 종속회사인 엠아이팜제천을 흡수합병하였습니다. 또한, 엔켐과의 업무협약에 따라 2차전지 전해액 원료인 리튬염 관련 원자재 및 첨가제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12. 미래산업
미래산업은 1983년 1월에 설립된 반도체 장비 및 Chip Mounter 제조판매업체로, ATE 사업부와 SMT 사업부로 사업을 구분하고 있습니다. SMT 사업부에서는 코로나-19의 확산과 장기화로 인한 마스크의 글로벌 시장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마스크 제조 자동화 제품인 MRM Series를 출시하여 사업 영역을 확장했습니다. 최대주주는 2023년 7월 12일에 광림에서 넥스턴바이오사이언스로 변경되었습니다.
2023년 7월에는 리튬 신사업을 진행하기 위해 나이지리아에 리튬 광산을 보유한 홍콩 법인 천호투자유한공사와 국내 리튬 전문 유통사인 AVC CO.·LIMITED와 함께 홍콩에서 3자간 양해각서(MOU)를 체결했습니다. 이에 따라 동사는 나이지리아 리튬 광산을 통해 연간 최대 50만톤의 리튬 광석을 일정 기간 동안 국내에 한해 독점적으로 구매할 예정입니다.
13. 포스코엠텍
포스코엠텍은 1973년 12월에 삼정강업주식회사로 시작하여 포스코에서 생산되는 철강제품의 포장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2012년부터는 철강제품 포장 및 탈산제 공급뿐만 아니라 포스코 페로망간 공장, 동판재 공장 등을 위탁 운영하며 해당 분야의 역량을 확대해왔습니다. 2023년 3월에는 이동렬 대표이사가 선임되었습니다. 매출은 포장 작업이 53%, 철강 원료가 28%, 위탁 운영이 11%, 엔지니어링이 8%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포스코그룹은 아르헨티나의 리튬 호수를 보유하고 있으며, 염수 리튬 상용화 공장을 착공했습니다. POSCO홀딩스와 POSCO Argentina S.A.U.는 염수 리튬 상용화 공장의 1단계 착공을 진행하고 있으며, 2022년 10월에는 아르헨티나의 염수 리튬 상용화 공장의 2단계 투자를 결정했습니다. 또한, 포스코필바라리튬솔루션(포스코-필바라 합작기업)은 광석 리튬 상용화 공장을 건설 중이며, 이를 통해 수산화 리튬 43천톤/년 생산이 가능해지며 전기차 100만대의 생산이 가능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14. 포스코퓨처엠
포스코퓨처엠의 주요 사업은 이차전지소재, 첨단화학소재, 산업기초소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는 이차전지용 양극재와 음극재, 탄소소재 원료와 제품, 내화물과 생석회 등의 제조 및 판매를 포함합니다. 포스코그룹 계열의 소재 전문회사로서, 2021년에는 약 1조 2천 7백억원의 유상증자를 통해 대규모 투자 재원을 확보했습니다. 이차전지소재 분야에서는 포스코 그룹의 리튬, 니켈 등의 원료를 활용하고 있으며, 이차전지소재 연구센터와 글로벌 마케팅 네트워크를 통해 사업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포스코그룹은 아르헨티나의 리튬 호수를 보유하고 있으며, 염수 리튬 상용화 공장을 착공했습니다. 또한, 2022년 11월에는 양극재를 생산하는 광양공장을 단일공장 기준으로 세계 최대인 연산 9만 톤 규모로 증설을 완료했습니다. 포스코그룹은 광양공장 인근에 연 4만 3,000톤의 수산화리튬을 생산하는 포스코필바라리튬솔루션과 폐배터리를 재활용하여 리튬, 니켈, 코발트를 추출하는 포스코HY클린메탈 공장을 건설 중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