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부진했던 화장품 관련주의 주가가 좋은 실적으로 상승세를 보이고 있어 화장품 관련주의 상승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습니다. 화장품 관련주는 중국에서의 부진과 다양한 이유로 주가가 많이 하락했었는데 중국의 비중이 줄어든 대신 북미, 유럽, 동남아시아등 다른 나라로의 수출이 늘어나면서 화장품 관련주의 전망도 밝아지고 있습니다. 화장품 관련주 TOP11 알아봅시다.
화장품 관련주 TOP11
1. 아모레퍼시픽
화장품 관련주 아모레퍼시픽은 2006년 아모레아모레퍼시픽그룹의 인적분할을 통해 설립된 화장품 제조 전문 기업으로, 화장품의 제조 및 판매, 생활용품의 제조 및 판매, 그리고 건강기능식품의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주요 화장품 브랜드로는 설화수와 헤라가 있으며, Daily Beauty 사업부문에서는 려, 미쟝센, 해피바스 등의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탄소중립위원회 운영 및 폐기물 재활용 자원화 등을 통해 친환경기업으로의 변화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2023년 12월, 아모레퍼시픽은 전년 대비 매출액이 11.1% 감소하였으며, 영업이익은 49.5% 감소하였습니다. 반면 당기순이익은 33.9% 증가하였습니다. 국내 화장품 사업과 데일리뷰티 사업 모두 매출이 줄었는데, 특히 중국 사업의 부진으로 아시아 전체 매출이 16% 감소하였습니다. 일본과 아세안 지역에서는 견조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지만, 북미 지역은 주요 브랜드 제품포트폴리오의 강화, 오프라인 접점 확대, 그리고 강화된 마케팅 대응 등을 통해 58%의 고성장을 기록하였습니다.
2. LG생활건강
화장품 관련주 LG생활건강은 2001년 4월 LG화학에서 분할하여 신설되어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주요 사업은 화장품, 생활용품, 그리고 음료 등의 제조 및 판매입니다. Beauty 사업부문은 '더후', '숨37˚', '오휘', '빌리프', 'CNP', '더페이스샵(TFS)' 등의 럭셔리 및 프리미엄 브랜드를 다양하게 보유하고 있습니다. HDB 사업부문은 LG생활건강의 가장 오래된 사업으로 국내 시장에서 강력한 1위 지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2023년 12월에는 전년 대비 매출액이 5.3% 감소하였고, 영업이익은 31.5% 감소하였으며, 당기순이익은 39.7% 감소하였습니다. 음료사업은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가는 반면, 주력인 화장품과 생활용품 사업은 전년보다 부진한 결과를 보였습니다. 원가율 악화와 인건비 등의 비용 증가로 인해 영업이익이 크게 감소하였습니다. 또한, 2023년에는 색조 브랜드 역량 강화를 위해 프리미엄 색조 브랜드 '힌스(Hince)'를 보유한 ㈜비바웨이브의 지분을 인수하여 지배력을 확보하였습니다.
3. 코스맥스
화장품 관련주 코스맥스는 1992년에 설립된 한국의 대표적인 화장품 ODM 전문 기업으로, 화장품 ODM 매출 기준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큰 기업입니다. 국내외 다수의 브랜드에 화장품을 공급하며, 주요 해외 고객으로는 세계 최대 화장품 그룹인 L그룹을 비롯하여 글로벌 E그룹, S그룹 등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제품은 젤 타입의 아이라이너와 쿠션 파운데이션으로, 젤 타입 아이라이너는 단일 품목으로는 최초로 4천만개 이상을 생산하였습니다.
2023년 12월에는 전년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이 11.1% 증가하였고, 영업이익은 117.9% 증가하였으며, 당기순이익은 174.1% 증가하였습니다. 영업이익이 기대치를 크게 하회한 이유는 보수적인 회계처리에 따라 매출채권 상각으로 인한 충당금 비용이 대폭 증가했기 때문입니다. 국내 브랜드의 외래 관광객 수요와 해외 수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중국, 미국, 동남아에서는 신규 고객을 더 적극적으로 확보할 계획입니다.
4. 실리콘투
화장품 관련주 실리콘투는 K-Beauty 브랜드 제품을 자사 플랫폼인 'Stylekorean.com'을 통해 전세계 약 150여개의 국가에 E-Commerce 역직구 판매 및 기업 고객에게 수출하고 있습니다. 해외 지사를 활용한 현지화 사업과 함께 국내 유통 회사 중 최초로 AGV(자동 유도 차량) 물류로봇 시스템을 도입하여 물류 서비스 제공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 다양한 K-Brand 제품을 소싱하여 공급하고, 소비자의 니즈에 맞춘 E-Commerce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3년 12월에는 전년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이 107.5% 증가하였고, 영업이익은 235.8% 증가하였으며, 당기순이익은 240.7% 증가하였습니다. 실리콘투는 K-Beauty 벤처 브랜드 제품의 글로벌 유통을 주요 업무로 하며, 제품 기획부터 생산 이후의 전반적인 사업을 대행하고 있습니다. 자사 플랫폼과 국내 물류 센터 외에도 미국, 인도네시아 등 해외 현지 물류 센터를 보유하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5. 한국화장품
화장품 관련주 한국화장품은 한국화장품 제조와 화장품 판매, 부동산 임대 사업 부문이 분할하여 설립된 종합화장품 회사입니다. 주요 사업은 기초 및 색조 화장품의 제조와 판매입니다. 연결대상 종속회사인 더샘인터내셔날은 브랜드숍을 통한 화장품 판매를 주력으로 하고 있으며, 힐리브는 온라인 유통을 중심으로 다양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한국화장품은 대리점 손익 개선을 위해 유통질서를 확립하고 현장 밀착 영업을 강화하며, 브랜드 매니저 체제를 통해 브랜드 파워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2023년 12월에는 전년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이 19.2% 증가하였고, 영업이익은 흑자 전환을 이루었으며, 당기순이익은 487.9% 증가하였습니다. 매출액은 두 자릿수 증가를 보였고,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판관비는 광고선전비와 지급수수료 등이 전년보다 증가하였으며, 화장품 사업은 오프라인 채널과 해외 수출이 회복되었습니다. 브랜드샵과 온라인 유통 부문의 매출이 증가하였고, 이에 따라 영업이익도 상승하였습니다.
6. 토니모리
화장품 관련주 토니모리는 2006년 7월에 설립된 화장품 브랜드샵 전문기업으로, 기초 및 색조 화장품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토니모리와 11개의 연결회사를 통해 화장품, 건강기능식품, 반려동물 간식의 제조 및 판매, 그리고 신기술사업금융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프랑스 '이브 비건'에서 인증받은 '백젤 아이라이너Z'와 100% 재활용 가능한 무라벨 용기를 사용한 제품을 출시하여 친환경 가치를 실천하고 있습니다.
2023년 12월에는 전년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이 19.2% 증가하였고,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흑자 전환이 이루어졌습니다. 전반적으로 별도 실적이 견조한 가운데, 자회사인 메가코스가 호실적을 기록하여 컨센서스를 상회하는 성과를 달성하였습니다. 2024년에는 국내 관광객 증가와 신규 채널 진출을 통한 성장이 예상되며, 미국 중심의 성장과 함께 일본 신규 채널 확대를 통한 성장도 기대됩니다. 또한, 메가코스의 인디 브랜드와 글로벌 고객사에 대한 물량 증가도 예상됩니다.
7. 마녀공장
화장품 관련주 "주식회사 마녀공장" 또는 영문명 "Manyo Co., Ltd."는 2012년 3월 2일에 설립된 화장품 브랜드사입니다. 주요 제품으로는 천연 유래 성분을 활용한 자연주의 기능성 스킨케어 제품인 클렌징, 앰플, 에센스, 그리고 기타 비건 화장품 등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마녀공장', '아워비건' 등의 기초화장품 브랜드와 향 특화 브랜드인 '바닐라부티크', 그리고 색조화장품 브랜드인 '노머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2023년 12월에는 전년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이 3.1% 증가하였지만,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35.2%와 32.8% 감소하였습니다. 마녀공장은 환경 보호를 위해 모든 제품에 테이프-리스(tape-less) 포장재를 도입하고 있으며, 재생지 완충재와 플라스틱 사용을 줄인 용기 등을 활용하는 eco-packaging 시스템을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있습니다. 또한, 앞으로는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펼쳐 더 많은 고객들에게 마녀공장 브랜드를 알리고 각인시킬 예정입니다.
8. 클리오
화장품 관련주 클리오는 화장품 및 화장도구의 수입/수출과 유통사업을 주력으로 하고 있습니다. 대표 브랜드로는 클리오(CLIO), 페리페라(Peripera), 구달(Goodal) 등이 있으며, 주요 제품은 포인트 메이크업(립, 아이), 베이스 메이크업, 스킨케어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포인트 메이크업 제품이 매출 비중의 약 47%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023년 12월에는 전년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이 21.3% 증가하였고, 영업이익은 89.1% 증가하였으며, 당기순이익은 173.4% 증가하였습니다. 지속적인 유통채널 효율화를 통해 수익성을 개선하고, 국가별 맞춤형 마케팅을 통해 글로벌 시장을 확장하면서 외형 성장과 영업이익 증가를 이루어냈습니다. 클리오 브랜드에 대한 고객들의 높은 로열티를 반영하여 자사몰 매출이 증가하였고, 미국 아마존닷컴을 중심으로 페리페라, 구달 등의 히어로 상품을 육성하는 데 성공하였습니다.
9. 아모레G
화장품 관련주 아모레G의 주요 종속회사로는 아모레퍼시픽, 이니스프리, 에뛰드, 아모스프로페셔널, 에스쁘아, 오설록, 그리고 농업회사법인 오설록농장, 코스비전 등 총 7개사가 있습니다. 프리미엄 시장에서 ‘마몽드’는 고객들에게 플라워 스토리를 체험할 수 있는 플래그십 스토어를 오픈하여 차별화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생활용품 부문의 오랄 카테고리에서는 자연주의 덴탈케어 브랜드 ‘플레시아’를 출시하여 고객 저변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2023년 12월에는 전년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이 10.5% 감소하였으며, 영업이익은 44.1% 감소하였지만, 당기순이익은 91.7% 증가하였습니다. 화장품 부문의 업황 부진으로 전체 영업수익이 감소한 모습입니다. 원가율의 감소에도 불구하고 판관비 감소폭이 작아서 영업이익이 크게 감소하였습니다. 그러나 자회사들의 펀더멘털이 점차 강화되고 있으며, 일본 시장 개척 시도는 긍정적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10. 스킨앤스킨
화장품 관련주 스킨앤스킨은 2006년 6월에 OLED 소재 및 승화정제장비 개발 및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2016년에는 화장품 OEM 사업을 영위하는 자회사 스킨앤스킨과 합병하여 주요 사업을 변경하였습니다. 이후 2020년에는 코로나-19 방역사업을 위해 관련 제품 및 마스크 생산설비를 구축하였지만, 2021년 12월에는 해당 영업을 중단하였습니다. 또한, 2021년에는 커머스 사업을 위해 소규모 합병을 추진하여 의류, 잡화, 화장품 등을 중국에 판매하는 라이브커머스 사업을 진행 중입니다.
2023년 12월에는 전년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이 5% 증가하였지만, 영업손실은 22.2% 증가하였고, 당기순손실은 6% 감소하였습니다. 매출액은 소폭 증가하였으나 판관비와 인건비 등 비용이 크게 증가하여 영업손실이 크게 증가하였고, 당기순손실 또한 지속되었습니다. 당기말 자본금은 3,542백만원으로 자본잠식이 발생하여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당기 중에 10대 1의 무상감자를 진행하였습니다.
11. 제이준코스메틱
화장품 관련주 제이준코스메틱은 1972년 6월에 설립되어 국내외에서 화장품 제조 및 판매 등을 핵심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2022년 7월에는 최대주주가 이도헬스케어에서 엠버케피탈코리아로 변경된 후, 주식 담보제공 계약의 담보권 실행을 통해 최대주주가 아이오케이컴퍼니로 다시 변경되었습니다. 마스크팩 외에도 디알씨헬스케어의 미용의료기기 사업과 에쓰씨컴퍼니를 통한 병원 마케팅 사업 등을 영위했으나, 2022년 3분기 중에는 지분을 매각했습니다.
2023년 12월에는 전년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이 172.7% 증가하였고, 영업손실은 4.5% 감소하였으며, 당기순손실은 68.3% 감소하였습니다. 해외 판매 및 국내 홈쇼핑 판매의 실적 향상으로 매출이 크게 상승하였으나, 판관비 등 비용의 증가로 영업이익이 적자를 보였습니다. 선택과 집중을 통한 생산계획 및 적극적인 영업활동, 원가절감 및 판매관리비 절감을 통해 비용의 효율성을 극대화하여 손익구조를 개선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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